오늘은 여러분이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우리가 흔히 듣는 자동차 연비 절약 방법 중 잘못된 방법들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면 연비를 높이기는커녕 오히려 연비를 떨어뜨리거나 차에 손상을 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그런 잘못된 연비 절약 방법 7가지를 파헤쳐보겠습니다.
TOP7
주유는 동이 뜨기 전 새벽에 하라!?
휘발유는 기온에 따라 부피가 변화하는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휘발유는 추운 날씨에도 밀도가 더 높기 때문에 새벽에 주유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이득이다 라는 썰이 있는데요. 그럴듯한 말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왜냐하면 기름을 저장해 놓는 탱크는 지하 깊숙이 매장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즉, 땅속 깊숙이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온도차가 크지 않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서 새벽에 주유하나 낮에 주유하나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TOP6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여는 게 연비 절약에 도움이 된다!?
지난 2023년 9월 자동자 보험회사인 삼성화재가 한 가지 재밌는 실험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삼성화재는 고속 주행을 할 경우 창문을 열고 에어컨을 끄고 운전하는 것이 에어컨을 켜고 창문을 닫는 것에 비해 이득이 없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주행 속도 및 주행환경에 따라 추가적인 연비 차이가 발생할 수는 있겠지만 창문을 열고 주행하면 바람의 저항을 더 받게 되어 연비에 더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에어컨을 켜고 주행하는 것이 연비 절약에 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TOP5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연비절감 효과가 크다!?
일반적으로 크루즈 컨트롤은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밟지 않아도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어 급가속, 급제동을 방지해 연비 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주행이 원활한 곳에서 크루즈 컨트롤 사용 시 연비 효율을 더 높게 만들 수 있지만 만능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경사가 높은 오르막 도로에서는 자동차 속도를 유지하려는 크루즈 컨트롤 기능 때문에 오히려 연비가 나빠지게 되는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TOP4
타이어 공기압을 높여야 연비가 절감된다!?
타이어 공기압을 높여 도로 지면과의 마찰을 줄이면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일견 맞는 말처럼 들립니다. 하지만, 권장 공기압은 이미 자동차 제조사들이 최소 도로마찰을 계산해서 결정한 내용입니다. 따라서 그 이상의 공기압을 유지한다면 브레이크를 밟을 때 제동거리만 길게 하고 결과적으로 타이어 마모와 사고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그러니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세요.
TOP3
첨가제를 사용하면 연비가 개선된다!?
자동차 연비를 높일 수 있다는 무수히 많은 첨가제들이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이 첨가제가 물론 효과가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급출발, 급제동, 급가속 안하는 것이 이 첨가제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큰 효용이 있다고 합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클 필요는 없잖아요.
TOP2
주유 경고등이 켜지면 주유하라!?
연비를 좋게 하는 방법 중에 차량의 무게를 낮춰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과학적 실험으로도 증빙이 되었는데요. 그런데 이 방법을 맹신하다보니 주유 경고등이 켜질 때 까지 주유를 하지 말아야 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무게를 최대한 낮춰야 한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그런데 주유 경고등이 켜졌을 때 주유하다 보면 연료가 연료탱크 바닥에 부딪히며 산화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경고등이 들어오면 불안해서 가격은 보지 않고 눈에 띄는 아무 주유소에서 주유하게 되는 되요. 이 경우 오히려 높은 가격에 주유하게 되는 악순환이 벌어지게 됩니다.
자 그렇다면 대망의 1위는 무엇일까요? 두둥~
TOP1
공회전을 잘 활용하면 연비 절약된다!?
출발하기 전 차를 미리 예열 한다던가 자동차가 빨간 신호에 멈췄을때는 기어중립으로 해놓아야 연비가 절약된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여러 조사에 따르면 자동차의 공회전 시간이 길어지면 오히려 엔진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윤활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연료소비 증가 및 엔진손상으로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즉 공회전이 정답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러분 오늘 소개해드린 잘못된 연비 절약 방법들, 도움이 되셨나요? 이제 더 이상 잘못된 정보에 속지 마시고, 올바른 방법으로 연비를 절약하세요!